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린이 영양제 그냥 막 고르지 말고 꼭 필요한 것을 고르세요~

by 마법사킴 2024. 2. 21.

자녀를 둔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의 결과 30%가 넘는 부모들이 아이들의 면역이 떨어지는 것에 대해 걱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영양제나 비타민 또는 건강기능식품을 따로 챙겨 먹이려고 하는데 시중에 너무 많은 제품들이 넘쳐나고 우리 아이에게 어떤 것을 먹어야 할지 선택을 하기가 힘들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부모들이 어린이를 위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챙겨보아야 할 내용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린이 영양제 잘 고르는 법
어린이 영양제

 


첫 번째

우리 아이의 상태가 어떤지 정확히 체크해 보고 난 후 영양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평소 아이가 먹는 식사 등으로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 영양소가 있다면 굳이 비싼 돈을 더 주고 사 먹을 필요가 없습니다. 

 

만일 우리 아이가 편식이 심한 아이라면 철결핍성빈혈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런 경우에는 비타민 B를 포함하고 있는 항산화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강화된 종합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가 작은 아이라면 칼슘등이 강화된 영양제를 선택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칼슘, 마그네슘, 아연은 성장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기 때문입니다.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계통에 잘 걸리는 아이라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홍삼과 같은 제품도 선택해 볼 수 있습니다. 홍삼의 씁쓸한 맛을 거부할 수도 있지만 잘만 챙겨 먹는다면 식욕을 자극하여 피로 해소를 도와 아이가 잘 먹고 충분히 쉴 수 있도록 해줍니다. 단 아이에 체질이나 소화능력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겠습니다. 홍삼을 먹은 후에 열감이나 땀을 많이 흘린다면 아이와 맞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배탈이나 설사와 같이 자주 배가 아픈 아이의 경우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장이 건강하지 않으면 감기나 아토피, 식욕부진 등과 같은 증상이 발병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의 장에는 인체 면역세포의 70퍼센트 이상이 모여 있기 때문에 장의 건강은 곧 면역역 강화라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를 선택할 때는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균은 포함하고 있는지, 그리고 보장균 수는 얼마인지 등을 확인해야 합니다. 식약처에서 기능성을 인정하는 기준은 1억 마리부터 100억 마리입니다.

 

쉽게 피곤해하고 기력이 없는 아이에게는 비타민군이 강화된 종합비타민제를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비타민 B는 피로해소를 돕고 있고 비타민 C와 항산화제, 그리고 비타민 E를 함께 섭취하면 효과적인 피로해소를 도울 수가 있습니다.

 

학습량이 많은 아이의 경우는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DHA나 오메가3 지방산 성분이 풍부한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 잘 나가지 않고 집에만 있는 아이들은 햇빛을 잘 보지 못해 비타민 D가 부족할 수 있으니 비타민 D가 함유된 영양제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시력이 안 좋은 아이는 루테인이 포함된 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만일 캡슐 형태의 영양제를 고르게 된다면 화학부형제, 이산화규소, 히드록시프로필셀룰로오스, 스테아린마그네슘이 첨가되어 있지는 않은지 주의해서 살펴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성분을 장기간 섭취하게 된다면 부작용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구매 전 필히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세 번째

제품에는 천연이라고 쓰여 있지만 실제로는 아주 소량만 함유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혹은 비타민 C가 아주 소량만 함유된 캔디와 같은 종류가 영양제로 둔갑하여 판매가 되기도 합니다. 제품의 겉표면에 표기된 이름에 현혹하여 제품을 선택할 것이 아니라 제품 뒷면에 표기된 성분과 함량을 정확히 확인한 후에 영양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식양처가 인정한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없다면 캔디류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아이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 거의 없음을 주의 바랍니다.


네 번째

영양제가 함유된 영양소의 함량을 잘 따져보고 구매하여야 합니다. 특히 지용성 비타민을 과량 섭취하게 되면 몸속에 쌓여 각종 부작용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다섯 번째

어린이용 건기식에는 아이들의 입맛에 맞게 인공색소와 설탕 등의 단맛이나 향이 첨가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당분 함량을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젤리 등의 제형은 치아에 달라붙어 잘 떨어지지 않으므로 충치와 같은 치아 관련 질환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이상으로 어린이 영양제를 고를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